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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주의자 리뷰]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받은 이유, 채식주의자가 던지는 강력한 질문들!

by 지식인1004 2024. 10. 11.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는 단순한 소설이 아닙니다. 이 책은 인간의 내면과 사회의 억압, 그리고 자유를 향한 갈망을 강렬하게 그려내며, 독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여운을 남깁니다. 한강이 이번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이유는 이 소설이 던지는 질문들에 있습니다. 왜 인간은 폭력적인가? 우리는 사회의 기대를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있을까? 채식주의자는 이 모든 질문에 대해 깊은 성찰을 유도하며, 강력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1. "채식주의자가 던지는 첫 번째 질문: 인간 본성에 대한 성찰"

 

채식주의자는 영혜라는 한 여성이 채식을 선언하면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 본성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이 숨겨져 있습니다. 영혜가 가족과 사회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과정을 통해, 독자는 인간 내면의 폭력성과 본능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녀는 "내 몸속에 폭력이 있어요"라고 고백하며, 그 폭력이 육체뿐만 아니라 인간 관계 속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이야기합니다. 한강은 이를 통해 인간이 얼마나 폭력적인 존재인지, 그리고 그 폭력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갈망을 던집니다.

 

2. "몸과 정신의 분리: 영혜의 채식이 상징하는 것"

 

영혜의 채식은 단순한 식습관의 변화가 아닙니다. 그녀의 몸과 정신이 서서히 분리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나는 이제 고기를 먹을 수 없어요"라는 영혜의 말은 육체와 정신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몸을 거부하며,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와 폭력성에서 탈출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그녀가 더 이상 인간으로서의 규범을 따르지 않겠다는 선언이기도 하죠. 한강은 이를 통해 육체적 자유와 정신적 갈망의 관계를 탐구하며, 인간 존재의 복잡성을 드러냅니다.

 

3. "가족의 억압과 사회적 규범: 영혜가 겪은 갈등의 실체"

 

영혜는 단순히 자신의 선택을 고집하는 여성이 아닙니다. 그녀는 가족과 사회의 규범 속에서 자신을 억압당하고, 그 안에서 벗어나려는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남편은 그녀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가족들은 그녀를 비정상적인 존재로 취급합니다. 특히 그녀의 아버지는 강제로 고기를 먹이려는 폭력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그녀를 억압합니다. 영혜가 "나는 더 이상 그들의 기대에 맞출 수 없다"라고 느낄 때, 우리는 가족이라는 가장 가까운 공동체조차도 개인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4. "채식은 선택일까, 운명일까? 한강이 그려낸 인간 내면의 충돌"

 

영혜의 채식은 그녀의 자발적인 선택일까요? 아니면 피할 수 없었던 운명이었을까요? 한강은 이 질문을 매우 세밀하게 그려냅니다. 영혜는 반복되는 폭력적인 꿈에 시달리며, 육식을 거부하게 됩니다. 그녀는 "그 꿈은 날 집어삼키려 했다"라고 말하며, 그 꿈이 단순한 환상이 아니라 그녀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 솟아오른 공포와 고통의 표현임을 암시합니다. 이처럼 영혜의 채식은 선택과 운명, 그 경계에서 이루어진 내면의 갈등입니다. 독자는 그녀의 혼란과 고통을 함께 느끼며, 우리 역시 그 질문 속에서 답을 찾으려 노력하게 됩니다.

 

5. "폭력과 소외: 채식주의자가 드러낸 인간 사회의 어두운 면"

 

채식주의자는 개인의 선택이 사회로부터 어떻게 소외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영혜가 채식을 선택한 이후, 그녀는 점차 사회로부터 멀어지고, 소외됩니다. 남편과 가족의 폭력적인 반응은 그 자체로 인간 사회의 폭력성을 상징합니다. 사회는 영혜의 선택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녀를 비정상으로 규정하며 억압하려 하죠. 특히 그녀의 아버지가 폭력적으로 영혜에게 고기를 먹이려 할 때, 우리는 사회적 규범이 얼마나 개인을 억압할 수 있는지, 그 어두운 면을 보게 됩니다. 한강은 이를 통해 인간 사회의 폭력성과 소외의 구조를 드러냅니다.

 

6. "무너져가는 관계들: 가족의 붕괴와 영혜의 고독"

 

영혜의 채식 선언은 그녀의 가족 관계를 무너뜨립니다. 남편은 영혜를 이해하지 못하고 점차 그녀와의 관계를 끊어버리며, 여동생 인혜조차도 언니의 선택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이처럼 영혜는 그녀의 선택으로 인해 점점 더 고립되며, 그녀의 내면적 고독은 심화됩니다. 그녀는 자신이 더 이상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 존재처럼 느끼기 시작하며, 그 결과 모든 관계가 붕괴됩니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가족이라는 공동체조차 개인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영혜의 깊은 고독에 공감하게 됩니다.

 

7. "꿈과 현실의 경계에서: 영혜의 내면 세계 탐구"

 

영혜가 꾸는 꿈은 그녀의 내면 세계를 탐구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그녀는 꿈속에서 잔인한 장면을 목격하며, 그것이 자신을 압도한다고 느낍니다. "꿈속에서 나는 더 이상 인간이 아니었다"라는 영혜의 말은 그녀가 현실과 꿈의 경계를 넘나들며, 점점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한강은 이 꿈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 속 깊은 공포와 고통을 드러내며, 독자에게 영혜의 내면적 고통을 시각적으로 전달합니다.

 

8. "자연으로의 회귀: 영혜의 변화를 통한 자유의 상징"

 

영혜는 결국 자연으로 회귀하려는 욕망을 드러냅니다. 그녀는 "나는 나무가 되고 싶었다"라고 말하며, 인간 사회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존재하기를 원합니다. 이는 단순히 채식을 넘어, 인간 사회로부터의 완전한 탈출을 상징합니다. 한강은 자연이라는 상징을 통해 인간이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찾고자 하는 갈망을 표현하며, 영혜가 선택한 길이 결국 그녀만의 자유로움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그립니다.

 

9. "다른 이들의 시선: 영혜를 바라보는 주변 인물들의 역할"

 

채식주의자는 영혜의 시선에서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주변 인물들의 시선을 통해 영혜의 변화를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남편, 여동생 인혜, 그리고 형부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영혜를 바라보며, 그녀의 변화를 받아들입니다. 특히 형부는 영혜의 변화 속에서 금지된 욕망을 느끼며, 그의 시선은 영혜의 이야기에 긴장감을 더합니다. 이처럼 한강은 다양한 시선을 통해 독자들이 영혜의 내면과 외부 세계를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듭니다.

 

10. "한강 문체의 힘: 서늘한 감정과 무심한 아름다움의 교차"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가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녀의 문체입니다. 한강의 글은 감정적으로 무겁고 복잡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 표현 방식은 차갑고 담담합니다. 그녀는 고통과 폭력, 소외와 인간 본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 감정을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절제된 표현 속에서 숨 막히는 긴장감을 만들고, 그 속에서 독자가 그 고통을 더욱 생생하게 느끼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한강의 문체는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줍니다. 예를 들어, 영혜가 자신의 내면에 숨겨진 폭력성을 인식하는 장면에서 그녀는 "내 몸속에 폭력이 있어요"라고 말합니다. 이 문장은 그 자체로 매우 강렬하지만, 한강은 이 문장을 차분하고 담담하게 풀어냅니다. 마치 고통을 객관화하여 관찰하듯이 말이죠. 이 절제된 표현 방식은 독자로 하여금 그 폭력의 실체를 더 날카롭게 인식하게 만듭니다.

 

또한 한강은 작품 속에서 자연과 인간, 육체와 정신을 대조시키는 장면들에서 특유의 아름다움을 드러냅니다. 예를 들어, 영혜가 점차 나무가 되고 싶어 하는 욕망을 드러내는 장면에서 그녀의 문장은 간결하고 차분합니다. "나는 나무가 되고 싶었다"라는 문장은 그 자체로 인간의 욕망과 자유를 상징하지만, 그 표현 방식은 매우 담담합니다. 한강은 이러한 문체를 통해 인간의 본질에 대해 깊은 질문을 던지면서도, 그 질문이 주는 불편함을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차가운 문체는 그 질문의 무게를 더욱 실감나게 만듭니다.

 

한강의 글은 서늘하고, 때로는 무심한 듯하지만 그 속에 깃든 감정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독자는 이 담담한 문장들 속에서 격렬하게 흐르는 감정을 느끼게 되고, 그 감정이 절제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더 큰 충격을 받습니다. 특히, 영혜의 내면 갈등을 그려내는 과정에서 한강의 문체는 그 절정에 다다릅니다. 그녀는 감정을 과도하게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그 감정의 깊이를 독자가 직접 느끼도록 만듭니다.

 

한강의 이러한 문체는 독자에게 매우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독자는 마치 차갑고 고요한 호수 밑에서 폭풍우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한강의 절제된 표현은 독자의 감정선을 자극하면서도, 그 감정의 흐름을 인위적으로 통제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는 더욱 깊이 작품 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이렇듯 한강의 문체는 채식주의자의 주제와도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폭력, 소외, 인간 본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한강의 차가운 문체와 맞물리면서 독자에게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잊을 수 없는 여운을 줍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한강의 문체가 주는 힘이며, 그녀의 글이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남기는 이유입니다.

 


11. "왜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받게 되었는가? 채식주의자가 던지는 강력한 질문"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받게 된 이유는 그녀의 작품이 던지는 질문의 깊이와 보편성에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인간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이 전 세계 독자들에게 큰 울림을 주는 이유는, 그 안에 담긴 인간 본성, 폭력, 자유, 억압 등 보편적인 주제가 매우 섬세하고 강렬하게 표현되었기 때문입니다.

 

영혜라는 인물은 단순히 육식을 거부하는 여성이 아니라, 자신 내면의 폭력성과 사회적 억압에서 벗어나려는 인물입니다. 그녀의 채식 선언은 단순한 식습관의 변화가 아니라, 사회적 규범과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몸부림입니다. 그녀는 "내 몸속에 폭력이 있다"고 고백하며, 자신의 내면에 깃든 폭력성과 그로부터 벗어나려는 갈망을 드러냅니다. 이 장면은 인간 본성에 대한 매우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는 폭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가? 인간은 본능적으로 폭력적인 존재인가?

 

또한 영혜가 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이 문명과 사회 속에서 느끼는 억압과 갈등에서 벗어나려는 욕망을 상징합니다. 그녀는 "나는 나무가 되고 싶다"고 말하며, 인간 사회의 모든 규범과 관계에서 벗어나 자연의 일부로 존재하고 싶어 합니다. 이 장면에서 우리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느끼는 고통과 갈등, 그리고 그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본능적인 자유의 갈망을 목격하게 됩니다. 이 질문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보편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질문이며,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심오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받은 이유는 바로 이 보편성에 있습니다. 그녀의 작품은 한국이라는 특정 사회적 맥락을 넘어서, 전 세계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질문들을 던집니다. 인간은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원하는가? 사회는 개인을 얼마나 억압하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본능적 폭력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이며, 한강은 이를 매우 섬세하게, 그리고 강렬하게 표현했습니다.

 

또한 채식주의자는 단순히 개인의 이야기로 끝나지 않고, 가족과 사회라는 공동체가 개인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영혜의 채식 선언은 그녀 개인의 선택이지만, 그 선택이 가족과 사회 속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그녀를 고립시키고 억압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가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규범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고 충돌하는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한 장면입니다.

 

한강의 작품은 이처럼 인간의 내면과 사회적 구조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으며, 그 통찰은 매우 보편적이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이유는, 단순히 그녀의 작품이 아름답고 뛰어나기 때문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질문들이 인류 모두에게 공감될 수 있는 보편적 진실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채식주의자는 인간 존재와 사회적 관계, 그리고 자유와 억압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던지며, 그 메시지는 한강이 세계적인 문학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만든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는 폭력적인 본성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사회적 억압 속에서 진정한 자유를 찾을 수 있을까? 한강은 그 답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지만, 그 질문을 통해 독자들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합니다. 바로 이 점이 채식주의자가 지닌 문학적 힘이며, 한강이 세계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이유입니다.

 


12. "채식주의자의 강력한 문장 5개와 그 의미"

 

채식주의자는 그 서사 속에서 많은 강렬한 문장들을 던지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한강 작가의 문장은 때로는 단순하고 담담해 보이지만, 그 속에는 복잡한 감정과 강력한 메시지가 숨겨져 있습니다. 이 문장들은 책의 주제와 인물들의 내면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서 채식주의자의 핵심을 드러내는 다섯 가지 문장을 소개하고, 그 문장들이 전달하는 의미를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1. "내 몸속에 폭력이 있어요."

 

이 문장은 채식주의자에서 가장 상징적인 대사 중 하나입니다. 영혜는 자신이 채식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며, 자신의 내면에 폭력이 자리 잡고 있다고 고백합니다. 이 문장은 단순히 육식을 거부하는 이유를 넘어서,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폭력적인 존재인가? 우리는 그 폭력성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영혜가 느끼는 이 내면의 폭력성은 꿈속에서 나타나는 잔인한 이미지들과 연결되며, 그녀의 무의식 속에서 계속해서 떠오릅니다. 그녀는 그것이 고기를 섭취하는 행위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며, 육식을 거부하는 것이 자신의 폭력성을 억제하고, 순수한 상태로 돌아가는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이 문장은 한강 작가가 이 소설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 즉 인간이 자신의 본능과 욕망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만듭니다.

 

이 문장은 인간의 내면에 자리한 폭력성과 파괴적인 본능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대사로, 영혜의 선택이 단순한 식습관 변화가 아니라, 본질적인 인간 존재와 그 폭력성에 대한 고뇌의 결과임을 보여줍니다.

 

2. "나는 나무가 되고 싶었다."

 

영혜가 점점 육체적 욕망에서 벗어나고,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욕망을 드러내는 이 문장은 채식주의자에서 가장 중요한 상징적 구절 중 하나입니다. 나무가 된다는 것은 인간 사회로부터의 완전한 분리를 의미하며, 영혜는 이 문장을 통해 더 이상 인간으로서의 삶을 지속하기 싫다는 강렬한 욕망을 표현합니다.

 

"나는 나무가 되고 싶었다"는 구절은 단순히 영혜의 탈출 욕망을 넘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혜는 인간 사회의 규범과 억압, 그리고 육체적 폭력성에서 벗어나고자 하며, 자연의 일부로서 존재하는 것을 희망합니다. 나무는 뿌리를 내리고 고요하게 살아가는 존재로, 영혜는 그 평화로운 존재가 되기를 갈망합니다. 이 문장을 통해 한강은 인간 사회에서의 억압과 자연으로의 회귀에 대한 욕망을 강렬하게 드러냅니다.

 

영혜의 이러한 변모는 단순한 정신적 탈출이 아니라, 그녀가 인간 사회와 관계에서 완전히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자신만의 자유를 찾고자 하는 상징적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그 꿈은 날 집어삼키려 했다."

 

영혜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꾸는 꿈은 그녀의 내면에 존재하는 공포와 혼란을 드러냅니다. 이 꿈은 단순한 환상이 아니라, 그녀의 억압된 감정과 트라우마가 무의식 속에서 폭발하는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그 꿈은 날 집어삼키려 했다"는 문장은 그녀가 자신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갈등과 그것이 그녀의 정신을 점차 파괴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 꿈은 잔인하고 폭력적인 장면들로 가득 차 있으며, 영혜는 그 꿈이 현실을 잠식할 만큼 강렬하다고 느낍니다. 그녀가 겪는 내면적 고통은 이 꿈을 통해 구체화되며, 꿈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문장은 인간 내면의 어두운 면, 그리고 억압된 감정이 얼마나 파괴적인 힘을 가질 수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강은 이 꿈을 통해 영혜가 느끼는 공포와 내면적 갈등을 매우 시각적이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며, 독자들에게 영혜의 고통이 얼마나 깊은지 체감하게 만듭니다.

 

4. "나는 이제 고기를 먹을 수 없어요."

 

영혜가 남편에게 처음으로 고기를 먹을 수 없다고 선언하는 이 문장은 채식주의자에서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이 문장은 영혜의 변화가 단순한 식습관의 문제가 아니라, 그녀의 내면 깊은 곳에서 일어난 변화를 상징합니다. 영혜는 자신의 몸이 더 이상 폭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느끼며, 고기를 거부하는 것은 그녀가 자신의 몸과 정신을 보호하기 위한 필사적인 시도입니다.

 

영혜의 선언은 사회적 규범과 충돌하며, 그녀의 남편과 가족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녀를 비정상적으로 취급합니다. 이 문장은 영혜가 사회적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첫 번째 선언이자, 그녀의 자아를 지키기 위한 결단을 상징합니다. 또한, 이 문장은 개인의 자유와 선택이 사회적 기대와 충돌할 때 얼마나 큰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영혜의 "고기를 먹을 수 없다"는 이 선언은 단순한 거부가 아니라, 그녀가 더 이상 사회적 규범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5. "나는 더 이상 그들의 기대에 맞출 수 없다."

 

영혜가 가족과 사회의 기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드러낸 이 문장은, 그녀의 변화를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그녀는 가족이 요구하는 역할과 사회가 기대하는 모습에 더 이상 자신을 맞출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명확하게 선언합니다. 이 문장은 영혜가 더 이상 억압된 삶을 살지 않겠다는 결단을 보여주며, 그녀의 내면적 해방의 순간을 상징합니다.

 

이 문장은 인간이 사회와 관계 속에서 얼마나 많은 기대와 요구를 받으며 살아가는지를 보여줍니다. 영혜는 그 기대에 맞추기 위해 노력했지만, 더 이상 그것을 견딜 수 없게 되자 완전히 벗어나려 합니다. 이는 그녀가 가족과 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선택하게 되는 중요한 순간이며, 그 과정에서 느끼는 고독과 해방감을 동시에 나타냅니다.

이 문장은 독자에게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억압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며, 인간이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이 문장들이 주는 의미

 

이 다섯 가지 문장은 채식주의자의 핵심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냅니다. 한강은 이 문장들을 통해 인간 내면의 갈등, 사회적 억압, 폭력과 자유에 대한 깊은 성찰을 이끌어냅니다. 영혜의 고백과 선언들은 단순한 개인적 선택을 넘어,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그녀가 경험하는 고통과 소외는 독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며, 우리가 속한 사회에서 느끼는 억압과 갈등을 되돌아보게 만듭니다.

 

한강은 이 문장들을 통해 개인의 선택과 자유, 그리고 사회적 억압 사이의 충돌을 매우 섬세하게 그려냅니다. 영혜는 자신의 몸과 정신을 지키기 위해 고통스러운 선택을 하지만, 그 선택은 곧 사회와의 충돌을 초래하며 그녀를 점차 고립시키죠. 이 과정에서 우리는 인간의 자유와 억압, 본성과 사회적 규범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채식주의자는 한강 작가의 탁월한 문장력 덕분에 그 주제와 상징을 매우 강렬하게 전달하는 작품입니다. 이 강렬한 문장들은 단순한 서사적 장치가 아니라, 독자들에게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며 그들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장들은 독자에게 잊을 수 없는 여운을 남기며, 한강의 문학적 성취를 잘 보여줍니다.